본문 바로가기

정가동향/춘천시정

춘천시 민원시스템 개선

춘천시 민원처리 시스템, 보다 시민 편의 위주로 개선

-민원처리 진행상황, 모바일 메신저로 수시로 제공

-타 부서 방문 민원인, 부서까지 안내 서비스

-건축민원 처리 과정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춘천시의 민원처리 시스템이 보다 시민 편의 위주로 개선된다.

시는 민선 6기 들어 시민 입장의 민원처리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 민원소통담당관실을 신설, 각종 개발 관련 민원을 한 곳에서 일괄 처리해 오고 있는 데 이어 그간의 처리 과정을 분석, 시민 만족도를 더 높이는 보다 개선된 방안을 마련했다.

앞으로는 민원인이 진행 상황을 수시로 알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민원 접수와 처리 완료를 핸드폰 문자로 알려주고 있으나 앞으로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세부 진행 상황을 알려준다.

우선 인허가 민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민원인 만족도를 살펴 전체 민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여러 부서를 방문해야 하는 복합 민원인 경우는 민원실 담당 직원이 해당 부서에 안내해 상담 내용을 설명하고 민원은 인계하는 ‘부서 동행안내’서비스를 시행한다. 민원인 불편을 덜고 해당 부서 담당자가 빠르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취지다.

건축인허가 처리방법도 개선된다. 민원 관련 모든 내용이 정부의 온라인 건축행정시스템인 ‘세움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게시된다. 현재는 접수 사실만 확인이 가능하나 앞으로는 주관부서와 협의부서에서 처리하는 내용, 보완내용 등을 세움터를 통해 제공한다.

민원인 입장에서는 현재 민원처리 단계와 보완 내용을 알 수 있게 돼 굳이 방문하거나 전화 문의를 하지 않아도 된다.

시는 모든 공무원들이 시민 중심 행정에 대해 확고한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민원처리 사례를 정기적으로 공유하ㅣ기로 하였으며 민원소통담당관실이 잘된 사례와 잘못된 사례를 정리, 매월 전부서에 알릴 방침이다.

한편 민원소통담당관실 내 상담 창구는 민원 접수와 처리과정에서 담당 직원이 책임감을 갖고 임할 수 있도록 민원인이 볼 수 있는 창구 앞에 직원 사진과 이름을 부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