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가동향/강원도정

동서고속도로 개통, 인제지역 공동화 대책 마련

동서고속도로 개통, 공동화 우려 도-인제군 공동대처

 

 

 

 

강원도(예산과)는 오는 6월 30일 동서고속도로(동홍천~양양) 개통에 따른 인제지역의 공동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하여 인제지역 발전 지원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서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접근시간 70분이 단축되고, 신규 관광수요 증가 등으로 경제적 파급효과 약 4조 3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될 정도로 강원도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속초로 접근하는 대다수의 수도권 관광객의 경우 기존 인제지역 도로(국도 44호선~46호선~미시령터널) 대신 동서고속도로 이용으로 인제지역의 공동화가 우려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강원도는 기존 수도권 관광객의 약 50%이상 동서고속도로 이용을 예상하고 있어 인제군 공동화을 방지하고 인제지역의 인구유입, 관광객 증가 등에 도움이 되는 지역발전 사업 20개(총사업비 3천 603억원)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우선, 고속도로에서 인제로 진입하는 인제IC~합강(국도 31호선) 구간 및 양구~원통(국도31호선)구간 선형개량 사업의 조기추진을 정부에 건의하고 지방도 453호선(원통~서화)등 인제지역 지방도 확포장공사도 조기에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인제지역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수도권에 대대적인 홍보를 지원하고, 인제군에서 신규로 추진하는 국민여가캠핑장에 국도비 9억 원을 우선 반영하는 등 관광개발 사업에 중점 지원하고, 인제지역 개발사업의 도 투자심사 및 중앙투자심사시 적극 검토하여 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예산과)에서는 인제지역 개발사업의 조기 이행 지원을 통하여 인구유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복합 컨텐츠 조성으로 인제지역 공동화 우려를 해소하고 지역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인제지역 개발사업 발전방안 추진을 통하여 관광객 수요가 증가할 경우 도에서 재정지원하는 미시령터널의 이용객 증가로 도 재정부담(MRG)이 상당부분 감소하는 효과도 기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