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가동향/춘천시정

춘천시의회, 동서고속철도 춘천구간 지하화 촉구

춘천시의회, 동서고속철도 지하화 촉구 성명서 발표

 

 

춘천시의회가 동서고속철도 춘천구간 지하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춘천시의회는 지난 30여년간 강원도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동서고속철도 사업이 산고 끝에 어렵게 확정이 되었지만, 춘천시민의 정서를 무시한 채 경제성의 논리만 주장하며 일방적으로 지상노선을 결정하려는 국토교통부나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결정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춘천시의회는 성명서에서 경춘선 복선전철이 들어오던 지난날, 시민들의 강력한 의견이었던 노선 지하화 안은 철저히 무시되고 경제성을 이유로 지상화로 결정이 된 이후 도심을 고공으로 가르는 철로교각은 도시미관을 심하게 훼손하였으며 주변지역이 단절되는 역효과를 가져왔으며 또한 소음과 진동 그리고 미세먼지와 분진의 피해는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였고, 도심시설의 부정합적 배치로 도시의 기능이 약화되어 지금도 춘천시민들은 그 후유증을 안고 불편한 삶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최근 건설된 타 자치단체, 대구와 강릉의 사례에서 모두 도심통과 지역은 지하화로 확정하였으면서도 춘천지역만 지하화가 아닌 지상화로 추진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차별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고속철도가 통과하는 춘천 강북지역은 춘천 인구 40만 시대를 대비한 춘천시 도시광역화 사업의 핵심축으로 도시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철도노선의 지하화만이 최선이라고 주장하였다.

춘천시의회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더 이상 일방적인 경제성 논리만을 주장하지 말고 춘천의 100년 대계 미래를 생각하는 현명한 정책의 결정을 내릴 것을 춘천시민들의 이름으로 강력히 주문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