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가동향/강원도정

공공데이터개방 확대

강원도 사용자 중심의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강원도 공공데이터개방 포털 3단계 구축사업」착수보고회 개최 -

 

 

 

강원도는 9. 20.(화) 정보산업과장 주재로 ‘강원도 공공데이터개방 포털’ 3단계 구축 사업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 사업은 ‘정부3.0의 소통하는 투명한 정부’시책에 따라 공공데이터를 개방 확대 및 이용활성화로 민간의 활용 촉진시키고 신산업 창출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와 18개 시군이 2014년 강원도 통합 공공데이터개방 포털시스템(http://data.gwd.go.kr)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2014부터 구축한 강원도 공공데이터 포털시스템에서는 도와 시군이 구축한 공공행정, 관광문화, 교육과학기술, 교통물류, 농축림수산, 보건의료, 사회복지, 산업고용 등 12개 분야 1,751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강원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공모전도 개최하고 있다..

이번「강원도 공공데이터개방 포털 3단계 구축 사업」은 총사업비 1억 9천만원으로 사용자 중심의 개방 확대, 기존 「공공데이터 개방」 목록을 정비, 공공데이터 개방 포털시스템 기능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날, 변성균 정보산업과장은 “다수의 공공데이터 개방도 중요하지만 도민이 원하는 정보를 개방하여 도민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공공데이터 개방과 발굴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강원도는 앞으르도 맞춤형 고수요․고가치 제공을 위한 공공데이터 발굴 개방, 민간 활성화를 위한 공공데이터 품질 개선, 행정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공공데이터 정비를 중점으로 추진하여 도민의 일자리 창출 여건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